성경상식, 성경의 나무 종류-하나님의교회는 어떤 나무

View Comments

성경에서 성전을 건축하는데에 쓰이던 감람나무, 백향목, 감람나무 등은 귀히 쓰였다.
성경에서 '나무'는 하나님의 백성을 비유한다.
과연 하나님의교회도 '나무'로 쓰임 받을까? 하나님의교회는 어떤 나무 재료가 될 수 있을까?





1. 감람나무(olive tree)

팔레스타인 지역에서 흔히 볼수 있는 나무로 줄기는 옹이가 많아 울퉁불퉁하고 잎은 은빛이다. '감람(olive)' 열매는 식용으로 사용했고 그 열매를 짜낸 기름은 머리에 바르거나(시23:5) 등잔을 밝힐 때(마23:5), 상처를 치료할 때(눅10:34) 등으로 쓰였다. 목재는 견고하여 나뭇결 색깔이 다양하고 닦을 수 있어서 공작용으로 손색이 없다.


열왕기상 6장 23절
내소 안에 감람목으로 두 그룹을 만들었는데 그 고가 각각 십 규빗이라


위 내용은 솔로몬의 성전건축에 관한 말씀이다. 솔로몬은 언약궤를 두고자 마련된 내소 안에 길이 십 규빗(약 4.5m)이나 되는 그룹천사 둘을 만들었는데 그룹들은 서로 양 날개를 내속 벽 이쪽과 저꼭에 닿을 정도로 활짝 편 모양이었다. 이처럼 정교하고 섬세한 작품을 만들 때 감람목을 사용하였다.


 


2. 백향목(cedar)

소나무과에 속하는 상록교목으로 힘, 미, 번성을 상징한다(시92:12 사2:13 겔17:3). 레바논 산에 생육하므로 성경에는 '레바논의 백향목'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높이 40m, 둘레10m 이상의 거목으로 가지마다 잎이 우거져 아늑한 그늘을 만들었으며 그 장엄함이 레바논의 산의 영광이 될 만하였다(왕하19:23 겔31:3-9 시80:10)

향이 좋은 백향목은 부정을 제거하고 정결케 하는 결레의식에 쓰였으며(레14:4 민19:6) 충해를 받지 않고 견고하며 마디가 없어 성전건축재료로 귀히 쓰임을 받았다.

열왕기상 5장 10-11절
솔로몬의 모든 원대로 백향목 재목과 잣나무 재목을 주매

솔로몬이 히람에게 그 궁정의 식물로 밀 이만석과 맑은 기름 이십석을 주고

해마다 그와 같이 주었더라


위 말씀은 하나님의 성전을 건축할 사명을 받은 솔로몬이 건축재료로 사용할 백향목을 취하고자 이방인 히람과 무역협정을 맺은 장면이다. 둘 사이의 계약이 체결되고 나서 솔로몬은 한 달에 1만 명씩, 석 달에 걸쳐 총 3만 명을 레바논에 보내 백향목을 벌목하도록 하였다.


 


3. 종려나무(palm tree)

야자과의 상록수로 키가 보통 3m~10m까지 자라며 줄기는 섬유에 싸여 있고 열매는 매우 달다. 나무가 크고 잎이 무성하므로 아름다움과 번성을 상징한다(시92:12 아7:7-8).

솔로몬은 성전 내,외소 사면과 벽과 내소로 들어가는 문에 종려나무 모양을 새겼으며(왕상6:29-33), 잣나무로 만든 성전 천장을 금으로 입히고서 그 위에 종려나무 형상을 새겼다(대하3:5). 이처럼 종려나무는 궁중문양으로 널리 사용되었다. 또한 왕이나 개선장군이 환국할 때 승리의 기쁨을 표시하려고 사용했다.


요한복음 12장 12-13절
그 이튿날에는 명절에 온 큰 무리가 예수께서 예루살렘으로 오신다 함을 듣고

종려나무 가지를 가지고 맞으러 나가 외치되 호산나 찬송하리로다

주의 이름으로 오시는 이 곧 이스라엘의 왕이시여 하더라

 


이스라엘 백성은 성경의 예언을 이루시고자 나귀 새끼를 예루살렘에 입성하시는 예수님을 종려나무 가지를 흔들며 환영했는데, 이는 죽은 나사로를 살리신 기적을 온 이스라엘이 들었기 때문이다. 당시 이스라엘 전역은 죽었다 살아난 나사로에 관한 소문으로 떠들썩했다. 백성은 죽은 자를 살리신 예수님을 호산나 즉, "오! 구원하소서"하며 반겼으면 그에게 구원과 은총을 간절히 구했다.





하나님의교회는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성전 건축의 재료로 쓰임받을 것이다.
하나님의교회 성도들도 성전 건축의 귀한 재료로 꼭히 쓰임받기 위한 길은 하나님의 뜻을 잘 따르는 길 뿐이다!

Comments (+add yours?)

Tracbacks (+view to the des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