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상식 - 단위 - 하나님의교회 진리 상식

View Comments


성경상식 '단위' 하나님의교회 진리



성경을 읽다 보면 간혹 생소한 도량형 명칭을 접하게 된다. 그도 그럴 것이 지금으로부터 6천~2천년 전에 사용했던 단위를 기록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스라엘의 도량형은 바벨론, 페르시아, 헬라, 로마 등의 지배를 받으면서 조금씩 변화하였다. 또한 부족과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기 때문에 오늘날과 비교하여 정확한 절대차를 얻을 수 없다. 따라서 아래의 내용 역시 근사치임을 먼저 밝힌다.


성경에 기록된 도량형은 무게, 길이, 부피, 화폐 등의 단위로 나눌 수 있는 먼저 무게의 단위부터 살펴보자.




하나님의교회 성경상식 단위





▶무게의 단위◀



1. 게라(Gerah) : 이스라엘의 무게 단위 중에서 가장 적은 것으로 약 0.57g에 해당


레위기 27장 25절

너의 모든 정가를 성소의 세겔대로 하되 이십 게라를 한 세겔로 할찌니라





2. 세겔(Shekel) : 구약에서 자주 언급되는 세겔은 약 11.4g의 무게를 나타내는 단위이다. 게라의 20배에 달하며 돈의 단위이면서 무게의 단위이기도 하다.


창세기 24장 22절

약대가 마시기를 다하매 그가 반 세겔 중 금고리 한 개와 열 세겔 중 금 손목고리 한 쌍을 그에게 주며


아브라함의 명으로 이삭의 아내를 찾고자 나홀의 성에 이른 아브라함의 종이 청혼을 목적으로 리브가에게 금 장식을 준 장면이다. 반 세겔의 금고리와 열 세겔의 금 손목고리 한 쌍을 무게로 따지만 합 119.7g 이다.


금 1돈의 무게가 3.75g이니 한 세겔은 금 3돈의 무게와 흡사하다. 위 말씀에 리브가가 받은 장식의 무게는 금 32돈(120g)정도 일 것이다.





하나님의교회 성경상식 단위





3. 마네(Mina) : 무게의 한 단위로 약 571g에 해당하며 방패의 무게를 재는 데에 사용되었다. 마네는 세겔ㄹ의 50배에 달하는 무게이다.


열왕기상 10장 17절

또 쳐서 늘인 금으로 작은 방패 삼백을 만들었으니 매 방패에 든 금이 삼 마네라

왕이 이것들을 레바논 나무 궁에 두었더라


삼 마네의 금으로 방패를 만들었다고 하니 방패 하나의 무게는 1.7kg 일 것이다. 그 정도 무게라면 1.5리터 콜라 한 병의 무게와 견줄 만 하다.(1.5리터 콜라 한 병=1.5kg)





4. 달란트(Talent) : 이스라엘의 무게 단위 중 가장 큰 것으로 무게는 약 35kg이며 세겔의 3,000배, 마네의 62배에 달한다.


사무엘하 12장 30절

그 왕의 머리에서 보석 있는 면류관을 취하니 그 중량이 금 한 달란트라

다윗이 머리에 쓰니라 다윗이 또 그 성에서 노략한 물건을 무수히 내어오고


다윗이 '랍바'라는 나라를 쳐서 그 왕의 머리에 있던 면류관을 취한 장면이다. 당시 한 달란트 무게의 면류관을 쓰고 있었다고 했는데 35kg이면 금 9333돈(1돈=3.75g) 정도에 달하는 무게이다.




하나님의교회 성경상식 단위


Comments (+add yours?)

Tracbacks (+view to the des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