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론의 반차 VS 멜기세덱의 반차, 하나님의교회는 어떤 반차를? -1편

View Comments

반차 ▶ 신분이나 등급의 차례, 반열(班列)이라고도 함.


성경에 나타난 제사장 반열(반차)는 크게 아론의 반차와 멜기세덱의 반차가 있다.




1. 아론의 반차


아론의 반차란 모세 때 성문화된 옛 언약의 제사를 지내는 규례와 법도대로 진행되는 반열을 가리킨다. 아론이 레위 지파인고로 아론의 반차를 가리켜 '레위 계통의 제사 직분(레위의 반차)'라도고 한다.


믿음의 조상인 아브라함이 이삭을 낳고 이삭이 야곱을 낳고 야곱이 열두 아들을 낳았는데 야곱이 부인 레아와의 사이에서 낳은 셋째 아들이 레위엿다.


야곱의 가족은 요셉이 애굽의 총리대신이 된 후 애굽으로 이주하여 살게 되었고, 약 430년만에 출애굽을 하였다. 이미 수백만 명이나 된 야곱의 후손들은 지도자 모세를 따라 가나안을 향해 출발하였다.


홍해를 건너 광야에 들어간 이스라엘 백성들은 시내산에서 십계명을 받았고 십계명을 보관하기 위한 지상성소를 만들었다. 그때 성소에서 하나님께 제사의 봉사를 맡은 대제사장은 모세의 형인 아론이었고 모세와 아론이 속한 레위 지파에게는 성소에서 제사와 봉사의 직무가 맡겨졌다.


지상 성소에서 레위 지파인 제사장들이 죄 사함을 위해 하나님께 제사를 드릴 때 양이나 염소 등의 짐승을 제물로 삼았다. 아론의 반차란 지상 성소에서 제사를 드릴 때 적용되던 제사장의 반열이다. 아론의 때로부터 레위의 후손들(레위 지파)은 예수님께서 오셔서 새 언약을 세우시기까지 1500년이 넘는 긴 세월 동안 지상 성소에서 제사장의 명맥(아론의 반차)을 이어 내려왔다.



하나님의교회 어떤 반차인가





2. 멜기세덱의 반차


성경에서는 아론의 반차 외에 온전케 하는 제사 직분인 '멜기세덱의 반차'에 대하여 언급하고 있으며 그리스도를 '멜기세덱의 반차를 따른 대제사장'이라 표한하고 있다.




히브리서 6장 19절

휘장 안에 들어가나니 그리로 앞서 가신 예수께서 멜기세덱의 반차를 좇아

영원한 대제사장이 되어 우리를 위하여 들어가셨느니라


하나님의교회 어떤 반차인가



그러면 멜기세덱에 대해 먼저 살펴보자.


멜기세덱은 예수께서 이 세상에 육신을 입고 오시기 2000년 전인 아브라함 시대 때의 인물로서 그리스도를 표상한 인물이다. 구약 성경에는 단 두 군데밖에 기록되어 있지 않은 인물로, 아브라함 당시 '살렘 와'이라고만 기록되어 있을 뿐 그가 어떤 경로를 통해 제사장이 되었는지, 그리고 '살렘'이 어느 지방인지 정확한 기록은 없다. 멜기세덱이 통치하던 그 '살렘'이 예루살렘이 아닐까? 하는 학자들의 주장도 있지만, 이 역시 정확하지는 않다.


이 신비의 인물 멜기세덱은 아브라함이 조카 롯과 그의 가족들을 구하기 위한 전투에서 이기고 돌아왔을 때 아브라함을 축복하기 위해 떡과 포도주를 가지고 나왔던 인물이다. 이 멜기세덱을 가리켜 성경은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제사장'이라고 기록하였다.




창세기 14장 17-20절

아브람이 그돌라오멜과 그와 함께한 왕들을 파하고 돌아올 때에 소돔왕이 사웨 골짜기 곧 왕곡에 나와

그를 영접하였고 살렘왕 멜기세덱이 떡과 포도주를 가지고 나왔으니 그는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제사장이었더라 그가 아브람에게 축복하여 가로되 천지의 주재시요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이여 아브람에게 복을 주옵소서 너희 대적을 네 손에 붙이신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을

찬송할찌로다 하매 아브람이 그 얻은 것에서 십분 일을 멜기세덱에게 주었더라




아브라함 당시에는 아벨의 전통을 따라 짐승을 잡아 하나님께 제사를 드렸다. 그런데 멜기세덱은 떡과 포도주로 제물을 삼아 제사를 드린 것이다. 사도 바울은 멜기세덱의 위대하심에 대해 많은 지면을 할애하였다.


'의의 왕'이시며 평강의 왕이시요, 하나님 아들과 방불하여 항상 제사장으로 계시며, 이스라엘의 각 지파로부터 십일조를 받은 레위 지파 또는 그들의 조상인 레위조차도 그 조상 아브라함을 통해 멜기세덱에게 십일조를 바쳤다는 사실, 그리고 지상 성소의 제사장들을 맹세 없이 세워진 자들이나 멜기세덱의 반차를 좇으신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맹세로 제사장이 되셨음을 상세히 기록하였다.(히7:1-28)



하나님의교회 어떤 반차인가





To be continued

아론의 반차 VS 멜기세덱의 반차, 하나님의교회는 어떤 반차를? -2편을 통해서 확인해보자

Comments (+add yours?)

Tracbacks (+view to the des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