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교회에 그리스도가 오시기까지의 이스라엘의 역사

View Comments

- 그리스도께서 오셔서 구원의 방주인 시온-하나님의교회를 세우기까지의 이스라엘의 역사 -




<< 이스라엘의 역사 >>

1. 아담 ~ 노아 시대까지

2. 노아 ~ 아브라함 시대까지

3. 아브라함 ~ 모세 시대까지

4. 출애굽 ~ 가나안 정복과 사사시대

5. 왕권시대

6. 분열왕권시대

7. 바벨론 포로와 귀환

8. 예수님의 탄생과 예루살렘의 멸망




그리스도가 오셔서 하나님의교회를 세우기까지의 이스라엘의 역사





1. 아담 ~ 노아 시대까지

인류의 조상 아담으로부터 노아 시대까지의 계보는 창세기 5장에 자세하게 기록되어 있다. 사람들이 많아지고, 죄악이 심히 많아짐을 보시고 하나님께서 그들을 물로 심판하셨다. 이와 같은 심판은 말세를 만난 우리들의 경계로 기록된 것이다.



마태복음 24장 37-39절

노아의 때와 같이 인자의 임함도 그러하리라 홍수 전에 노아가 방주에 들어가던 날까지 사람들이 먹고 마시고

장가 들고 시집 가고 있으면서 홍수가 나서 저희를 다 멸하기까지 깨닫지 못하였으니 인자의 임함도 이와 같으리라



베드로후서 3장 6-7절

이로 말미암아 그때 세상은 물의 넘침으로 멸망하였으되 이제 하늘과 땅은 그 동일한 말씀으로 불사르기 위하여

간수하신바 되어 경건치 아니한 사람들의 심판과 멸망의 날까지 보존하여 두신 것이니라




2. 노아 ~ 아브라함 시대까지

노아의 홍수 이후 인간들은 바벨탑을 쌓아 흩어짐을 면하려고 했지만, 하나님께서 그들의 언어를 혼잡케 하셨으므로 바벨탑을 쌓으려는 계획은 무너지고 온 지면에 흩어지게 되었다.


그 후 하나님의 축복은 의인 아브라함에게 주어졌는데 아브라함은 아버지 데라와 함께 갈대아 우르에서 살다가 하란으로 이동, 그 후 하나님의 명령을 따라 가나안 지역으로 옮겨가게 되었다.




3. 아브라함 ~ 모세 시대까지

① 아브라함은 이삭을 낳고 이삭은 야곱을 낳고 야곱은 12 아들을 낳았는데 그 중 열한 번째 아들인 요셉이 형들의 시기 때문에 애굽으로 팔려가게 된다.


② 애굽에 팔려간 요셉은 하나님의 은총을 입어 애굽의 총리대신이 되었다.


③ 일곱 해 흉년 때문에 부족한 식량을 사러 애굽에 온 요셉의 형들은 애굽의 총리가 된 요셉을 만나게 되고 야곱과 그의 가족은 가나안을 떠나 애굽으로 이주하여 정착하게 된다.


④ 요셉과 그 시대 사람들이 다 죽고 요셉을 알지 못하는 애굽의 새로운 바로는 야곱의 후손들을 노예로 삼아 학대하였는데,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께 간절히 기도하여 압제 받는 가운데서 구원해 주시기를 탄원하였고 기도를 들으신 하나님께서는 모세를 태어나게 하셨다.


※ 바로 : 히브리어-파르오, 헬라어-파라오

 바로 : 본래의 뜻은 "커다란 집", "왕궁"이라는 뜻, 애굽 군주(君主)에 대한 일반적인 호칭으로 사용 




4. 출애굽 ~ 가나안 정복과 사사시대

① 출애굽은, 압제받던 이스라엘 백성에게 유월절을 통한 하나님의 크신 권능을 체험하는 귀중한 사건이었다. 애굽의 장자들과 생축이 모두 죽는 엄청난 재앙에서 구원받았기 때문이다.


② 그들은 하나님의 권능으로 홍해를 건너 광야생활에 들어갔다. 이스라엘 백성은 홍해를 건넌 후 시내산에 도착해 십계명을 받고 다음 해 1월 1일에 성소를 세우게 되었다.

③ 이스라엘 백성이 가나안 땅 인접한 곳에 와서 12명의 정탐꾼을 보내어 그 땅을 탐지하게 하였는데, 그들이 탐지한 땅을 악평함으로 인해 40년간 광야에서 유리하게 되었다.


④ 40년이 지나고 나서 하나님을 따르던 이스라엘 백성은 여호수아의 인도하에 가나안 땅을 정복하게 되었다.


⑤ 가나안 땅에 들어간 이스라엘 백성이 우상을 섬길 때는 이방인들에게 정복을 당해 압제를 받기도 하였다. 그럴 때마다 하나님께서는 지도자를 세워 주셨는데 그 지도자를 사사(士師)라고 한다.


 사사(士師) :  "재판관", "지배자"라는 뜻인데 대체로 이스라엘이 위기에 처했을 때 백성을 구원하고 그 후에 다스리는 형태로 이루어졌으며 왕위처럼 세습되지 않는 것이 특징 




그리스도가 오셔서 하나님의교회를 세우기까지의 이스라엘의 역사






Comments (+add yours?)

Tracbacks (+view to the des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