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교회, 새언약유월절 폐지의 역사를 들여다보다

View Comments

 

 

니케아회의와 유월절의 폐지 역사 - 1편

 


교회사 및 세계사에 하나님의 큰 획을 그은 니케아 회의(325년)는 당시로써는 처음 있는 세계적 회의였다. 유월절을 없애고 부활절을 지키자고 하는 것이 주요 의제 중 하나였다.

성경에서 말하는 부활절(Ressurection Day)는 무교절 후 첫 안식일 다음날(일요일)이며, 예수님께서는 유월절에 최후의 만찬을 행하시고 다음날인 무교절에 십자가에서 운명하셨으며 안식 후 첫날 부활하셨다. 레위기 23장에 유월절과 무교절에 대한 설명이 있고, 이어서 초실절(신약의 부활절)에 대한 설명이 기록되어 있는데 초실절은 무교절 지나고 안식일 다음날(일요일)에 첫 이삭(열매) 한 단을 베어다가 제사장이 하나님께 제사를 드렸던 절기이다.


하나님께서 이 초실절 제물을 드리기까지는 햇곡식을 먹지 못하였고, 초실절 제물을 드린 후에야 햇곡식을 먹을 수 있었다.  구약의 모든 절기가 신약 시대에 이르러 예수님의 행적으로 성취된바. 예수님께서는 유월절 성만찬을 하신 후 다음날인 무교절(1월 15일)에 십자가에서 고난 당하시고 영혼이 떠나셨다.

그리고 안식일 다음날(일요일) 부활하셨으니 이는 구약의 초실절을 이루신 것이다.(마28:1, 막16:1, 눅24:1, 요20:1) 예수님께서는 죽은 자들 가운데서 가장 먼저 부활하시사 부활의 첫 열매가 되셨으니 예수님께서 부활하심으로 예수님 이전에 죽었던 성도들이 따라서 부활을 받게 된 것이다(마27:50, 고전15:20 참조). 그러므로 신약의 부활절은 구약 초실절의 실상이었고 그 날짜는 유월절과 무교절 후에 오는 첫 안식일 다음날(일요일)이었다.

초대 하나님의교회는 그리스도의 유언에 따라 1월 14일 저녁에 유월절을 지키고, 다음날인 15일에는 무교절을 지켜 금식하고, 또 무교절 후 안식 후 첫날에는 그리스도의 부활을 기념하는 부활절을 지켰다(행20:6-7 참조).



그런데 일찍부터 로마교회는 유월절 다음에 오는 일요일에 성찬식 행하기를 주장하였다.

이러다 보니 동방, 서방 교회 사이에 틈이 생기기 시작하였고 유월절을 지키는 하나님의교회에서 유월절과 금식하는 무교절까지 지키고 난 후 로마 지역으로 여행을 갔을 때, 인제야 금식하며 성찬식하는 장면을 보며 매우 놀라워하게 되었다. 로마교회에서는 2세기 중엽부터 유월절을 지키지 않고 부활절을 지키는 관습이 시작되었다.

 

 


155년경 서머나의 감독 폴리갑이 로마교회 감독 아니케터스와 유월절에 대한 문제로 토론하였다. 폴리갑은 자신이 예수님의 제자인 요한, 그리고 여러 사도와 함께 매년 유월절을 지켜왔노라고 하면서 유월절이 예수님 때로부터 내려온 전승임을 강조하였다. 그러나 이모임에서 양편은 서로 설득할 수 없었다. 폴리갑은 사도시대 때부터 신앙을 가졌던 사람으로 장수였다. 이때는 이미 고령이었고 얼마 후 순교당하였다.

197년경에는 로마교회 감독 빅터가 유월절을 지키지 말고 부활절을 지키자고 주장하는 '도미닉의 규칙'을 따르도록 여러 하나님의교회에 압력을 가했다. 서방교회들은 빅터가 주장하는 도미닉의 규칙을 따르기로 하였지만, 일찍이 그리스도 교회의 초기 기반이었던 아시아의 하나님의교회들은 크게 반발하였다.

 

 



에베소의 감독 폴리크라테스는 빅터에게 편지를 보내 자신은 가문에서 여덟번째 감독직을 수행하는 사람이며, 사도 요한과 사도 빌립등 여러 사도로부터 받은 권한을 행사하고 있고, 적어도 어느 것이 바른 규칙인지는 알고 있다며 유월절을 지켜야 함을 강한 논조로 설명하였다.

Comments (+add yours?)

Tracbacks (+view to the des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