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상식 : 만나와 실체(feat.하나님의교회)

View Comments

오늘은 하나님의교회에서 배우는 성경상식, 만나와 실체에 대해 살펴보려고 한다.

 

2천 년 전, 유대인들은 그들 앞에 계신 그리스도를 보고서도 믿지 못했다.

그들은 예수님께 믿을 만한 표적을 보여 달라고 요구하며, 과거 그들의 조상들이 광야에서 먹었던 만나를 언급했다.

 

 


요한복음 6장 27-31절

썩는 양식을 위하여 일하지 말고 영생하도록 있는 양식을 위하여 하라 이 양식은 인자가 너희에게 주리니 인자는 아버지 하나님의 인치신 자니라 저희가 묻되 우리가 어떻게 하여야 하나님의 일을 하오리이까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하나님의 보내신 자를 믿는 것이 하나님의 일이니라 하시니 저희가 묻되 그러면 우리로 보고 당신을 믿게 행하시는 표적이 무엇이니이까, 하시는 일이 무엇이니이까 기록된바 하늘에서 저희에게 떡을 주어 먹게 하였다 함과 같이 우리 조상들은 광야에서 만나를 먹었나이다


 

백성들은 여호와 하나님께서 당신의 백성들에게 하늘에서 만나를 내려주신 것처럼 예수님께서도 그런 기적을 자신들에게 보여주시기를 바랐다. 우선, 요한복음 6장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 '만나'를 이해해야 한다.

구약의 역사 속에 등장하는 만나는 3500년 전 광야생활을 하던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하나님께서 내려주신 양식이다.

 


출애굽기 16장 4-7절

때에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보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하늘에서 양식을 비 같이 내리리니 백성이 나가서 일용할 것을 날마다 거둘 것이라 이같이 하여 그들이 나의 율법을 준행하나 아니하나 내가 시험하리라 제 육일에는 그들이 그 거둔 것을 예비할찌니 날마다 거두던 것의 갑절이 되리라 모세와 아론이 온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르되 저녁이 되면 너희가 여호와께서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셨음을 알 것이요 아침에는 너희가 여호와의 영광을 보리니 이는 여호와께서 너희가 자기를 향하여 원망함을 들으셨음이라 우리가 누구관대 너희가 우리를 대하여 원망하느냐


 

이스라엘 백성들이 애굽 땅에서 나온 지 한 달 정도 지났을 무렵, 준비한 양식이 고갈되기 시작했다. 황량한 광야에는 먹을 양식도 없고, 농사지을 토지도 없고, 마실 물도 부족했다. 생존에 꼭 필요한 양식이 바닥 나자 백성들은 원망하고 불평했다. 그런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하나님께서는 하늘에서 만나라는 양식을 내려주셨다.

 


출애굽기 16장 31-35절

이스라엘 족속이 그 이름을 만나라 하였으며 깟씨 같고도 희고 맛은 꿀 섞은 과자 같았더라 모세가 가로되 여호와께서 이같이 명하시기를 이것을 오멜에 채워서 너희 대대 후손을 위하여 간수하라 이는 내가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낼 때에 광야에서 너희에게 먹인 양식을 그들에게 보이기 위함이니라 하셨다 하고 또 아론에게 이르되 항아리를 가져다 그 속에 만나 한 오멜을 담아 여호와 앞에 두어 너희 대대로 간수하라 아론이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하신대로 그것을 증거판 앞에 두어 간수하게 하였고 이스라엘 자손이 사람 사는 땅에 이르기까지 사십년 동안 만나를 먹되 곧 가나안 지경에 이르기까지 그들이 만나를 먹었더라


 

당시 이스라엘 백성들은 20세 이상 되는 장정만 60만명 가량이었다고 하니 그들의 아내와 자녀들까지 감안하면 전체 인구가 300만명은 족히 넘었을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그 많은 백성들에게 40년 동안 매일같이 일용할 양식을 내려주시며 그들을 가나안 땅으로 인도하셨다.

 

그런데, 2천 년 전 이 땅에 오셨던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지나간 광야의 역사를 설명하시면서 만나의 실체에 대해 알려주셨다. 

 


요한복음 6장 32-36절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하늘에서 내린 떡은 모세가 준것이 아니라 오직 내 아버지가 하늘에서 내린 참 떡을 너희에게 주시나니 하나님의 떡은 하늘에서 내려 세상에게 생명을 주는 것이니라 저희가 가로되 주여 이 떡을 항상 우리에게 주소서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가 곧 생명의 떡이니 내게 오는 자는 결코 주리지 아니할 터이요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라 그러나 내가 너희더러 이르기를 너희는 나를 보고도 믿지 아니하는도다 하였느니라


 

3500년 전 하나님께서 내려주셨던 만나는 영적 생명의 양식이신 그리스도를 증거하기 위한 모형과 그림자다.

예수님께서는 당신이 '하늘에서 내린 생명의 떡', 곧 만나의 실체라고 친히 일러주셨다.

 

 


요한복음 6장 49-57절

너희 조상들은 광야에서 만나를 먹었어도 죽었거니와 이는 하늘로서 내려오는 떡이니 사람으로 하여금 먹고 죽지 아니하게 하는 것이니라 나는 하늘로서 내려온 산 떡이니 사람이 이 떡을 먹으면 영생하리라 나의 줄 떡은 곧 세상의 생명을 위한 내 살이로라 하시니라 이러므로 유대인들이 서로 다투어 가로되 이 사람이 어찌 능히 제 살을 우리에게 주어 먹게 하겠느냐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인자의 살을 먹지 아니하고 인자의 피를 마시지 아니하면 너희 속에 생명이 없느니라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영생을 가졌고 마지막 날에 내가 그를 다시 살리리니 내 살은 참된 양식이요 내 피는 참된 음료로다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내 안에 거하고 나도 그 안에 거하나니 살아계신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시매 내가 아버지로 인하여 사는것 같이 나를 먹는 그 사람도 나로 인하여 살리라


예수님께서는 당신께서 하늘로서 내려오신 산 떡이며 이 떡을 먹는 자가 영생한다고 강조하셨다. 과거 이스라엘 백성들은 만나를 먹었어도 결국 사망에 이르렀으나 예수님의 살과 피를 먹고 마시는 사람은 영원히 주리지 않으며 영생하게 된다. 만나의 실체이신 예수님께서 신령한 양식으로서 친히 오셨기 때문이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그 말씀을 듣고서도 깨닫지 못해 예수님을 떠나가고 말았다.

 

만나의 실체를 밝혀주신 예수님, 하늘로선 내려온 산 떡이니, 이 떡을 먹고 영생할 수 있다 하셨다.

우리는 이제 만나의 실체이신, 먹고 영생할 수 있는 방법을 살펴보려 한다.

 

하나님의교회 성경상식, 만나의 실체를 통해서 영생할 수 있는 방법을 다음 시간에 배워보자.

 

 

 

 

Comments (+add yours?)

Tracbacks (+view to the desc.)